HBR 아티클에서는 전략적 외부활동으로 공공단체, 민간단체, 비영리 단체에 참여하거나, 교육, 출판, 스타트업 지원, 정부사업 참여, 특정 전문 분야의 커뮤니티에서 대표직 맡기 그리고 포럼/축제/컨퍼런스에서 연설하거나 행사를 주최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식과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는 외부 활동이 전략적으로 나의 성장에 도움을 주느냐 입니다. 결국 내가 경험한 콘텐츠들이 실제 일상 업무에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대로 연결해주는 외부 활동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 지식만 배우거나, 사람만 만나는 곳이 아닌 지식과 업무 능력과 인적 관계를 동시에 구축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 WHY HFK
HFK는 어떤 커뮤니티일까요? 선한 영향력을 가진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성과 관계와 성장을 제공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책을 읽거나, 아티클을 발제하고 토론하는 등 하나의 활동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커뮤니티죠.
즉, 학습과 교류의 목적을 강조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배움을 얻는 최선의 방법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것 입니다.
‘선한 영향력을 가진 리더’가 되기 위해서 HBR을 읽던 것으로 시작해 다양한 비즈니스 트렌드와 스킬을 함께 배우고(지성), 회사 밖의 사람들을 만나며 새로운 프로젝트의 기회를 찾기도 하고(관계), 자발적인 배움과 나눔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지식으로 콘텐츠화(성장)하는 모임으로 확장된 것이죠.

| ‘리더’는 무엇일까?
HFK에서 말하는 리더란 비단 기업의 고위직을 뜻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트렌드 리더도 우리가 되고 싶은 리더 중 하나입니다. 변화의 파도를 읽어내는 일은 성장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 좋은 동료가 되는 것 또한 리더가 되는 일입니다. 성장을 통해 타인에게 영감을 주고 싶은 사람, ‘리더’가 HFK로 모입니다.


|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이 이루어지는 외부활동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중 무엇이 옳은 맞춤법일까요? ‘둘 다 맞는 표현이다’가 정답입니다.
– 자기 개발: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 능력 따위를 발달하게 함
– 자기 계발: 잠재하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움
전략적 외부활동이 가능한 곳에서는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자신이 만나고 싶었던 회사 밖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활동을 통해 그동안 자신이 왜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에 목말랐었는지 그 이유를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활동 경험이 곧 당신의 개인적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세계가 나날이 복잡해지면서 한 분야에서 솔루션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더 나은 리더로 발전하려면 현업을 벗어나야 합니다. 그게 바로 성장의 비결입니다’
당신은 어떤 전략적 외부활동을 하고 있나요? 당신을 설명하는 전략적 외부활동은 무엇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