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K

전략적 외부활동, 그리고 HFK

HBR 5~6월호를 읽어보신 분들은 반가운 아티클을 발견하지 않으셨나요? 바로 ‘전략적 외부활동’입니다. 아티클을 읽은 HFK 멤버 누구나 공감하셨을 거예요. 다른 커뮤니티도 아닌 HFK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죠.

| WHY COMMUNITY

지난 HFK 시즌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듯, 이 아티클에서도 전통적인 교육 기관은 현실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기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또한 아티클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업무에 개인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방법은 단기적인 성과만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대신 개인의 장기적인 발전과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외부 활동을 전략적으로 참여할 것을 제안합니다. 전략적 외부 활동은 미지의 영역에서 기회를 발견해 미래의 업무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죠.

HBR Briefing – 전략적 외부활동: 외부활동을 잘 고르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외부활동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사람과 정보와 문화를 접하되 개인적 관심사는 물론이고 현재 혹은 미래의 주요 업무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활동

– 어떻게 참여해야 할까?

시간을 내라 일상에 여유가 생길 때 기회를 붙잡아야 한다. 그리고 외부활동을 우선순위로 두고 참여한다.

역할을 제대로 찾아라 내가 가시적 성과를 만들 기회를 주는 단체에 참여해라.

헌신에 정당성을 부여하라 외부활동은 동기 부여, 네트워크 확대 차원에서 개인이나 조직, 가족에 이득이 된다는 점을 강조해라.

– 장기적으로 무엇이 좋을까?

에너지가 재충전된다 타인으로 부터 성장에 대한 자극을 얻을 수 있다.

지식, 업무능력, 자신감이 향상된다  회사로부터 배울 기회가 없었던 프로젝트 운영 경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시야를 넓힌다 새로운 관계와 사업 기회를 통해 더 나은 혁신가, 관리자로 성장하게 된다.

HBR 아티클에서는 전략적 외부활동으로 공공단체, 민간단체, 비영리 단체에 참여하거나, 교육, 출판, 스타트업 지원, 정부사업 참여, 특정 전문 분야의 커뮤니티에서 대표직 맡기 그리고 포럼/축제/컨퍼런스에서 연설하거나 행사를 주최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식과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는 외부 활동이 전략적으로 나의 성장에 도움을 주느냐 입니다. 결국 내가 경험한 콘텐츠들이 실제 일상 업무에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대로 연결해주는 외부 활동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 지식만 배우거나, 사람만 만나는 곳이 아닌 지식과 업무 능력과 인적 관계를 동시에 구축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 WHY HFK

HFK는 어떤 커뮤니티일까요? 선한 영향력을 가진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성과 관계와 성장을 제공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책을 읽거나, 아티클을 발제하고 토론하는 등 하나의 활동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커뮤니티죠. 

즉, 학습과 교류의 목적을 강조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배움을 얻는 최선의 방법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것 입니다.

‘선한 영향력을 가진 리더’가 되기 위해서 HBR을 읽던 것으로 시작해 다양한 비즈니스 트렌드와 스킬을 함께 배우고(지성), 회사 밖의 사람들을 만나며 새로운 프로젝트의 기회를 찾기도 하고(관계), 자발적인 배움과 나눔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지식으로 콘텐츠화(성장)하는 모임으로 확장된 것이죠. 

 

| ‘리더’는 무엇일까?

HFK에서 말하는 리더란 비단 기업의 고위직을 뜻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트렌드 리더도 우리가 되고 싶은 리더 중 하나입니다. 변화의 파도를 읽어내는 일은 성장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 좋은 동료가 되는 것 또한 리더가 되는 일입니다. 성장을 통해 타인에게 영감을 주고 싶은 사람, ‘리더’가 HFK로 모입니다.

 

|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이 이루어지는 외부활동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중 무엇이 옳은 맞춤법일까요? ‘둘 다 맞는 표현이다’가 정답입니다.

– 자기 개발: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 능력 따위를 발달하게 함
– 자기 계발: 잠재하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움

전략적 외부활동이 가능한 곳에서는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자신이 만나고 싶었던 회사 밖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활동을 통해 그동안 자신이 왜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에 목말랐었는지 그 이유를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활동 경험이 곧 당신의 개인적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세계가 나날이 복잡해지면서 한 분야에서 솔루션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더 나은 리더로 발전하려면 현업을 벗어나야 합니다. 그게 바로 성장의 비결입니다’

당신은 어떤 전략적 외부활동을 하고 있나요? 당신을 설명하는 전략적 외부활동은 무엇인가요?

  


일로 보는 영화, 영화로 보는 일 오션스일레븐 #1​

일로 보는 영화, 영화로 보는 일 오션스일레븐 #1 글 장재형 경영브릿지 파트너 예전에 누군가 제게 팀 운영에 대해 물었을 때, 저는 <오션스 일레븐>처럼 하면 될 거 같다고 대답한 적이 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의 해에 개봉했던 영화니까 정말 오래된 거 같지만 저는 그 이후로 <오션스 일레븐> 만큼 팀에 대해서 제대로 보여준 영화가

Read More »

어쩌다 인터뷰

어쩌다 인터뷰 글 김재윤 HFK Founder “덕수궁 돌담길 초입에 은근하게 숨어 있는 도심 속 사색 공간 <마이시크릿덴>은 자기계발 커뮤니티를 통해 인연을 맺은 직장인 15명이 자기계발의 확장으로 의기투합해 만들어 운영하는 프라이빗 공간이다.  올 4월에 문을 연 <마이시크릿덴>은 낮에는 예약제 서재로 운영이 되어 창밖으로 펼쳐지는 돌담길 풍경을 바라보며 사색을 할 수 있고,

Read More »

당신의 인생 아티클/책은 무엇인가요? ​

당신의 인생 아티클은 무엇인가요? 글 김재윤 HFK Founder What matters most to you and why? 연세대에 입학하고 삼성에 입사한 것은 내가 좋아서 한 선택이 아니다.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발현된 결과였다. 최고보다는 스스로 만족할만한 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인생이었다. 이후 MBA를 준비하는 과정에서(결국 실패했지만) 나에게 남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