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K가 앱 대신 슬랙을 선택한 이유

HFK는 2018년부터 시즌제 멤버십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멤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페이스북 비공개그룹, 카카오톡 단톡방(공지방, 교류방, 테마별 카톡방) 때론 오픈채팅방을 활용해가며 멤버들과 소통해왔습니다.

홈페이지에 공식적인 소식이 모두 올라오긴 하지만, 스스로 챙기기엔 우리 모두의 일상이 바쁘고, 알람 PUSH 기능이 없으니 매번 여러 카톡방과 SNS를 통해 연락드리고 있었어요.

업무용 카톡방에 HFK까지 카톡으로 일정을 공유드리다보니 카톡 피로도가 쌓일까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카톡방 대신 홈페이지에 알람 기능을 붙여볼까 검토해보았지만 이또한 임시방편 같았습니다.

정말 무엇이 문제인걸까? 고민해 보았는데요.

결국 우리 멤버만의 소통 공간 부재가 문제였습니다. 오프라인에 우리의 프라이빗 라운지 ‘오아시스 덕수궁’이 있는 것 처럼 온라인에도 그런 공간이 있으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멤버들이 HFK 소식을 정확하고 빠르게, 그리고 멤버들끼리 한 곳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 어디있을까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봄시즌 부터는 커뮤니케이션을 슬랙Slack으로 통합하기로 결정했어요!

우리만의 공간

HFK 멤버십 등록을 마치면, 가입시 작성한 이메일로 슬랙 초대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초대 메일에서 join now 누르면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가입이 완료되어요. 크루가 멤버를 알아보고 환영할 수 있도록 이름은 자신의 [성명_테마명]으로 꼭 작성해주세요!

 

가입 후 데스크톱에선 좌측, 모바일에선 HFK로고를 클릭하면 자신이 포함된 1-공지/2-교류/3-스케줄 + 내가 등록한 테마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공지: 구글캘린더 구독, 주간 스케줄, 주간 한줄평, 모집 글 올라옴

2-교류: 멤버간 뉴스, 정보 공유, 당일 세션 리마인드

3-테마채널: 테마 멤버간 사전 준비자료 안내 및 확인, 한줄평 공유

 

(아마 멤버분들이 더 잘 아시겠지만) 그동안 HFK 웹사이트에 불편한 점도 여럿 있었죠. 일정 안내가 자동화되지 않았었고, 캘린더 신청 후 마이페이지에 신청한 일정도 안보였었고요. 그리고 특히.. 느리죠.

그래서 웹은 더 가볍게, 슬랙은 커뮤니티만의 앱처럼 사용해 그동안의 불편한 점들을 많이 해결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요즘 드는 생각은 슬랙이 HFK 봄시즌 만을 위한 앱처럼 느껴지더라고요. 그럼 커뮤니티 앱처럼 슬랙 기능 활용해보기 팁을 공개합니다!

+ 슬랙. 꽤 오랫동안 대세 커뮤니케이션 툴로 자리잡고있죠. 누가 슬랙 써봤냐고 물어보면 써봤다고 아는 척 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허허

'정확하게' 일정 챙기기

슬랙을 통해 더 정확하게 일정을 챙길 수 있습니다!

현재 전체 일정은 홈페이지 봄시즌 등록 페이지와 구글 캘린더에서 안내되고 있는데요. 더 정확하게 일정을 관리하실 수 있도록 슬랙으로 일정 리마인드가 진행됩니다.

 

  •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3-스케줄: 신청 가능한 다음 주 일정에 대해 안내됩니다.

  • 세션 전일 @각 테마 채널: 테마별 세션이 진행되기 전날 슬랙에서 일정을 안내합니다.

  • 세션 당일 @2-교류: 지난 주 일요일에 공지되었던 일정이 교류방에 다시 한번 공지됩니다.

  • 알람 설정: 너무 리마인드가 자주 온다고 느껴지시면 우측 상단에 점버튼을 누르시고 Do Not Disturb로 설정해주세요. 쪼금 귀찮으시더라도 공지와 스케줄 채널은 알림설정 꼭 부탁드려요!

 

HFK 멤버는 모든 테마의 세션에 온라인으로 참석 가능한 점 아시죠!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시 온라인으로 언제든 참석이 가능하시도록 링크를 공유해드리고 있으니 관심있는 주제라면 언제든 편히 온라인으로 입장하세요 🙂

내 일정 ‘빠르게’ 찾기

(모바일의 경우)마음에 드는 세션이 일요일 오후 9시 슬랙 스케줄 채널에 올라왔다면!

  • *메시지 본문*을 클릭하고,

  • *참석 이모지*를 클릭하고, 

  • *별표*를 클릭해주세요!

우측 상단에 점버튼을 누르시면 Starred Items에서 별표 표시한 일정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의 경우) 별표 대신 메시지 우측의 책갈피 모양을 클릭해주세요. 좌측 Show more를 클릭하시고 Saved 탭에서 저장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ved된 메시지는 모바일에서 Starred Items에서 동일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참석 취소는 어떻게 하죠? 참석 이모지를 취소로 바꿔주세요 .

HFK 사람들 찾기

직장인 네트워크답게 슬랙을 쓰는 방법! 이건 정말 HFK 홈페이지에 꼭 넣고 싶은 기능이었는데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신나요!

봄시즌 멤버 리스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다양한 회사와 직무를 가진 HFK 멤버들의 전체 모습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동안 HFK 단톡방에서 협찬, 알짜배기 이직, 비즈니스의 기회가 오고 갔던 모습 많이 보셨었죠. 이 기능으로 예상치 못한 멤버간 비즈니스 콜라보 기회도 생기지 않을까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__

그리고 또 한 가지 

슬랙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즐거움이 더 큰 것 같아요. 1만 사라졌던 단톡방과는 달리 메시지에 이모지로 다양한 모습의 공감을 표시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멤버들이 더 편하고 재밌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공감가는 메시지에는 다양한 이모지를 선물해주세요 🙂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슬랙 1-공지채널의 Pinned 메시지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근데, 그냥 크루에게 바로 물어보셔도 좋아요 🙌

HFK에 대해 궁금한 분은 카카오톡 채널
그동안 진행된 세션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웹사이트의 후기 또는 하단 테마/세미나/이벤트 탭을 참고해주세요!

HFK Newsletter #2. 뭐든지 일단 체력이 중요하죠 🙌

HFK Newsletter #2. 뭐든지 일단 체력이 중요하죠 🙌 https://youtu.be/H2pRLGsjzAM 지금 하는 일을 더 잘 하기 위해 그리고 하고 싶은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 HFK 멤버들이 함께 F45를 경험해보고 왔습니다. F45는 코치들과 함께 45분간 진행되는 Functional Training으로 코치의 가이드와 함께 디스플레이의 동작을 따라하게 됩니다🏃‍♂️ 직장인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체력’💪 간과하지 않기 위해

Read More »

HFK Newsletter #1. 바람쐬러 잠깐 가을 피크닉 갈까요?

HFK Newsletter #1. 바람쐬러 잠깐 가을 피크닉 갈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yUEVVwAUY1A 작년 제주 여행 영상 오랜만이죠! 멤버들이 여행하며 촬영한 클립을 모아 트렌드슈팅 파트너 준철님이 편집 해주셨었는데요.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자유롭게 여행했던 작년 영상을 보니 추억도 새록새록 떠오르고, 살짝 생소하기도 하네요ㅋㅎㅎ   올해도 함께 11월에 제주로 가을 피크닉을 떠나볼까 하는데 관심있으신가요? 가고 싶은 분 20명 넘으면

Read More »

전략적 외부활동 그리고 HFK

전략적 외부활동, 그리고 HFK HBR 5~6월호를 읽어보신 분들은 반가운 아티클을 발견하지 않으셨나요? 바로 ‘전략적 외부활동’입니다. 아티클을 읽은 HFK 멤버 누구나 공감하셨을 거예요. 다른 커뮤니티도 아닌 HFK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죠. | WHY COMMUNITY 지난 HFK 시즌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듯, 이 아티클에서도 전통적인 교육 기관은 현실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기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