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MBA처럼.
다양한 업계 직장인들로부터
배우고 네트워크를 쌓습니다
HFK는 좋은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커뮤니티입니다. 2013년에 경영매거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를 읽고 토론하는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비즈니스 콘텐츠로 직장인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우리는 토론(Discussion) 문화가 좋은 리더를 만들고 직장 생활을 더 행복하게 변화시키며 나아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다고 믿습니다.
3개월 멤버십.
팀, 이벤트, 클럽에 참여합니다
HFK 멤버가 되면 하나의 팀, 다양한 이벤트 그리고 멤버만의 소모임인 클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❶ 팀: 비즈니스, 리더십, 커리어 개발 등 직장인에게 필요한 주제에 대해 3개월간 6번의 강의, 토론 또는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다양한 산업, 직무의 멤버들과 경험과 지식을 나눕니다.
❷ 이벤트: 시의 적절한 주제로 매주 수요일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PEST 세미나, HBR 포럼, 프로젝트 비하인드, 저자 북토크, 미스터리 네트워킹 디너: 살롱드룰렛)
❸ 클럽: 멤버들이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며 매월 1회 이상 모여 여가 시간을 풍요롭게 보냅니다. 주간 회고, 와인, 운동, 독서, 전시 등 멤버들의 아이디어로 클럽이 기획됩니다.
결국 좋은 사람들.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이
HFK로 모입니다

HFK Founder 김재윤
삼성에서 7년, 외국계 경영 컨설팅펌에서 5년 동안 기업의 성장을 도와주던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해외를 오가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던 중 많은 임직원들이 조직에서 행복하지 않은 걸 목격했습니다. 인생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행복하지 않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 있는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관찰한 결과 깨어있는 리더가 부족하고 조직에 토론 문화가 없는 것이 원인 중 하나라고 판단했습니다. 깨어있는 ‘좋은 리더’와 일하는 직원들은 부족한 환경에서도 보람된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금전적으로 시간적으로 유리한 직장이라도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만족도는 많이 달랐습니다. 결국 리더가 중요했습니다.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해서, 나아가 더 나은 사회를 위해서는 ‘좋은 리더’가 많아져야합니다.
‘좋은 리더’란 꾸준히 배우고 소통하며 주변에 선한 영향을 주는 사람입니다. 혼자 성장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좋은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커뮤니티가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고 2013년에 HFK를 만들어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좋아하고, 상대방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필요한 곳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자처합니다. 과거에는 기업의 성장을 돕는 컨설턴트에서 지금은 개인의 성장을 돕는 커뮤니티 빌더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HFK 커뮤니티 리드 이슬기
좋은 사람과 양질의 대화로 공간을 채웁니다.
교환학생 시절 마주친 한 로컬 페스티벌에서 이름 모를 아티스트들의 공연과 전시를 통해 문화 예술을 좇는 자신을 ‘재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처럼 일상의 공간에서 예술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연한 영감을 주고자 서울의 한옥부터 제주의 돌집까지 여러 형태의 공간을 운영하며 문화 예술가와 로컬을 연결했습니다.
공간 운영자로서 비즈니스 관점을 키우고, 다양한 커리어의 직장인들로부터 지적 호기심을 채우고 싶어 지인의 추천을 통해 HFK에 왔고, ‘HFK 스러운’ 사람과 그 사람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공간에 반해 HFK 크루를 시작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경험하는 ‘몰입’과 ‘재발견’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HFK가 수많은 직업인에게 토론을 통해 잊고 있던 인사이트를 재발견하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갑니다.








HFK 파트너
HFK는 멤버들이 파트너가 되어 직접 팀 또는 이벤트를 만들고 리드합니다. 외부 인플루언서가 아닌 멤버가 곧 파트너가 되는 ‘커뮤니티의 내적 성장’은 HFK가 커뮤니티로서 본질을 잃지 않고 진정성을 더하는 방법입니다.
파트너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팀과 이벤트에 녹여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며 성장합니다. 멤버의 니즈를 파악해 모임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멤버와 멤버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모임을 진행합니다.
HFK 멤버








멤버 연차
2023년 봄 기준(%)
No Data Found
재직 회사
2023년 봄 기준(%)
No Data Found
재등록 비율
2023년 봄 기준(%)
No Data F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