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L 리뷰
HFK에서 발견한 새로운 시각과 인사이트가 휘발되지 않게 모임이 끝난 후 4L 리뷰를 남겨주세요.
좋았던 점(Liked), 영감을 준 내용(Learned), 내게 부족했던 부분이자 발전시키고 싶은 점과(Lacked) 앞으로 시도해보고 싶은 것(Long for) 4가지 관점으로 리뷰하며 오늘 쌓인 경험과 지식들이 앞으로의 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생겼다.
Learned :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같은듯 다르고 모호하지만 분명하다.
Lacked : 마케팅과 나의 위치를 매핑하지 못한 상태의 직장인으로 너무 오래 있었다.
Long-for : 나만의 인사이트로 상대를 설득하는 그 순간
23봄 마케팅캠프
like : 새로운 많은 다양한 분들을 만나게 된 것
learned : 한번에 42.195km를 도전할 수도 있구나
lacked : 마음가짐/생각보다 실질적인, 치열한 노력을 통해 움직이자
long-for : 빠른 시일 내 full course 뛰어보자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 : 새로운 많은 다양한 분들을 만나게 된 것
learned : 한번에 42.195km를 도전할 수도 있구나
lacked : 마음가짐/생각보다 실질적인, 치열한 노력을 통해 움직이자
long-for : 빠른 시일 내 full course 도전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마케팅 그립을 단단히 잡고 있으면, 아이디어가 까여도(?) 크게 좌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Learned: 외국에서의 ‘기부’는 보통의 사람들이 사람들에게 모여서 같이 이야기하고/참여하고/해결하자고 제안하는 느낌이라면, 한국에서의 ‘기부’는 부자가 자선하는 느낌. 이제는 조금씩 한국도 기부 문화가 변하고 있는걸 느끼지만, 조금 더 ‘보통의 사람들을 위한 것’이 되면 좋겠다.
Lacked: 브랜딩은 ‘식별’, 마케팅은 ‘가치 교환’이 중요한데 이것들을 충족시키지 못했던 사례들이 떠오른다. (이제는 최소한 이 2가지가 지켜졌는지 체크업해봐야지)
Long for: 회사에서 브랜딩/마케팅의 차이를 설명해 준 선배가 없어서 몇 년 동안 헤맸었다. 지식을 쌓아서 후배들에게 알려주는(같이 고민해주는) 선배가 되고 싶다!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Learned : 브랜딩과 마케팅의 구분, 그리고 두 개의 최근 변화하는 모습
Lacked : 퍼포마 -> 브랜드마케터가 된 시점에서 브랜딩의 관점을 어떻게 풀어갈 지에 대한 전략
Long for :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 그리고 나중에 브랜딩에 대해서도 더 깊이 있게 배워보고 싶슴다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 새로운 관계의 시작!
Learned : 최근 마케팅의 변화 양상
Lacked : 스스로 하는 사전 학습 및 준비
Long for :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 새로운 첫 만남에서만 느낄 수 있는 밝고 강한 에너지
Learned : 만난 분들이 그간 자기 길에서 가져오셨던 경험담
Lacked : ‘what보다는 ‘how’에 관한 마케팅 지식
Long for : 멋진 분들의 유용한 경험들. 귀 기울여 듣고 싶다.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 앞으로 배우게 될 것들, 새로운 사람들
Learned : 브랜딩과 마케팅을 구분하는 것이 새로웠다.
Lacked : 현재 나의 job,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정리가 안 된 느낌 (퍼스널 브랜딩 부족)
Long for : 마케팅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좋고, 추가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말씀을 더 들어보고 싶다.
23봄-마케팅캠프-1회차
Liked: 새로운 만남과 설렘
Learned: 이직 후 기대 관리가 중요하다. 잊지 말자. 80%!
Lacked: 기대 관리는 커녕 실망시키기 싫어서 자꾸 기대에 부응하고 증명하려고 하는 나, 어떡하죠?
Long for: 회사 마케팅도 개인 마케팅도 오영님의 인사이트와 주변 분들의 조언을 통해 배우고 싶습니다.
23봄-마케팅캠프 1차
like : 새로운 분들을 잔뜩 만난 것! 이번 시즌엔 긍정적인 분들이 정말 많군요!
learn :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책으로는 읽어서 알고있다고 생각했지만 표를 보며 들으니 새삼 다른 영역과 실행방안으로 구분지을 수 있군요. 오늘도 회의시간에 관련된 논의를 했는데, 마케팅캠프를 듣고 나니 아! 그래서 그렇구나! 싶네요.
lack : 제가 몸담은 조직에서 ai 마케팅이 과연 필요할까 고민이었는데 공유주신 퍼포먼스 마케팅과 연관 지으면 가야만 하는 길이군요. 접목할수 있는 방안을 이번 클래스를 통해서 얻었으면 합니다.
long for : 앞으로의 모든 hf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