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K

[콜라보 테마] 왓어북 x HFK

역량 • 토요일 • HFK 시청 라운지

글쓰기클럽

책 만드는 에디터와 ‘읽히는 글’ 쓰기

pexels-ricardo-esquivel-1907784

테마 소개

최근 글쓰기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콘텐츠가 탄탄하면 등단 작가가 아니어도 책을 쉽게 낼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고요.

모두가 소설가처럼 글을 잘 쓰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다만 희망적인 사실은 몇 가지 원칙만 알면 자신이 가진 콘텐츠를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나를 위한 기록’을 넘어 ‘다른 사람에게 읽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자신의 콘텐츠를 ‘풀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한다면 당신도 ‘독자가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클럽’ 테마에서는 일상의 깨달음, 업무에서 얻은 지식과 통찰을 구조화하고 글로 풀어내는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책을 쓸 수 있는 데까지 같이 가면 좋겠습니다.

– 책 만드는 사람 안유정(독립출판사 왓어북 대표)

시간 장소

  • 총 6회 격주 토요일 14:30-17:00
    – 3월 6일(토) 시작: 3/6, 3/20, 4/3, 4/17, 5/1, 5/15 
  • HFK 시청 라운지(시청역 1분 거리)
  • 10명 결제순 마감

※ 파트너의 긴급한 사정으로 진행이 어려울 경우, 일정/장소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 소개

안유정 Instagram

책 만드는 일을 합니다. 대학에서 경영학, 대학원에서 국제통상금융을 공부했습니다. 기업의 재무팀에서 근무하기도 했지만, 재무제표보다는 텍스트에 더 끌려 출판계에 발을 들였습니다.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며 해외 도서를 번역합니다. 자유로우면서도 안정된 삶, 남들과는 다르게 살지만 남들만큼은 살아야 한다는 모순적인 인생 목표를 성취하려 노력합니다.

요새 관심사는 ‘평범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이 있고 사람들에게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저자들의 책을 만들고자 합니다.

* 왓어북 출판사: 과도하게 현학적이거나 공허한 구호로 가득한 책이 아닌, 독자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을 만듭니다. 메시지가 명확한 책, 그리고 책을 산 독자가 기대했던 지점을 충실히 만족시키는 책을 선사하려 합니다. 
– 대표 도서 <다녀왔습니다 뉴욕 독립서점>, <스탠드업 나우 뉴욕>, <엄마도 꿈이 엄마는 아니었어>, <이렇게 된 이상 마트로 간다>, <매일 아침 또박또박 손글씨>, <연희동 편집자의 강릉 한달살기>, <아들로 산다는 건 아빠로 산다는 건>

추천 대상

  • 개인적인 기록을 넘어 독자가 있는 글쓰기를 하고 싶은 분
  • 한 편이 아닌 몇 편에 걸쳐 써보고 싶은 주제가 있는 분
  •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언젠가 책을 내고 싶은 분

시즌 목표

  • 자신이 쓴 글들을 발전시켜 하나의 체계를 만들고 책을 쓸 수 있도록 준비하기

회차별 주제

1회차. 쓰고자 하는 주제 정하기
–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를 찾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개의 관심 키워드를 브레인스토밍합니다. 내가 평소 관심 있는 분야나 내가 몸담은 전문 분야에서 주제를 생각해봅니다. 이 과정은 하나의 ‘실마리’를 찾는 작업입니다. ‘나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에 대한 탐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이 시간에는 개인적인 기록(일기)과 독자가 읽는 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독자를 위한 글쓰기란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합니다.

– 독자는 내 글에서 무엇을 얻길 원할까?
– 내가 독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
– 어떤 글이 상품성을 가질까?
– 주제는 넓어야 좋을까, 좁아야 좋을까?

* 3월 6일(토) 14:30-17:00 

2회차. 쓰기도 좋고 읽기도 좋은 목차 만들기
주제를 찾았다면 이제 구조를 짜야 합니다. 글을 하나만 쓴다면 글의 구조를 짜고, 여러 개의 글을 쓸 거라면 전체 내용을 조직하는 틀을 짜야 합니다. 처음에 목차를 잘 만들어야 쓰기 편하고 다 쓴 후 독자가 읽기도 편합니다. 정보나 감상의 단순한 나열은 책으로서 큰 가치가 없습니다. 이 시간에는 함께 글/책의 구조를 짜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데 어떤 경험/자료/리소스가 필요할지 확인해봅니다.

– 타깃 독자들은 어떤 목차에 흥미를 느낄까?
–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각 글의 세부 구조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

* 3월 20일(토) 14:30-17:00

3회차. 일단 한 번 써보기
– 앞 단계에서 주제와 컨셉을 명확하게 정하고,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흐름으로 목차를 짜보았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시작해봅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처음 생각한 주제의식에 맞게 나아갈 것. 둘째, 타깃 독자 한 사람을 위해 쓸 것. 셋째, 잘 안 써져도 일단 한 편의 글을 완성해볼 것.

이날은 글쓰기를 조금 진행해보고 어려운 점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후 2주 동안 한 편의 글을 완성해서 다음 모임 때 가져옵니다.

– 어떤 톤앤매너로 쓸 것인가?
– 내가 쓰는 글이 독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까?
– 산만하지 않고 주제의식을 향해 똑바로 나아가는가?
– 내가 원하는 바를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 4월 3일(토) 14:30-17:00

4회차. 서로 피드백 주고받기 & 편집자와 소통하기
– 글 한 편을 완성했다면 서로 공유합니다. 한 번 써놓고 완벽하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고 내 글을 고쳐봅니다. 또한 편집자(파트너)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편집자와 소통하며 덧붙이고 덜어낼 부분이 있는지 협의하고, 이전 글과 비교해 어떤 면이 나아지는지, 다음에 글을 쓸 때는 어떤 면을 더 신경써야 할지 스스로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다른 멤버들과 편집자의 피드백을 받아서 자신의 글을 마음에 수정하고 다음 모임 때 가져옵니다. 

–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서 글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가?
– 내 글을 객관적으로 봤을 때 설득력이 있는가?
– 내 글을 다른 시선으로 보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가?
– 내 글에 위험한 요소가 있거나 훨씬 더 재밌어질 수 있는 여지가 있는가?

* 4월 17일(토) 14:30-17:00

5회차. 하나의 글 마무리 & 새로운 글쓰기 시작
– 한 달에 걸쳐 쓴 글을 편집자와 다른 사람들의 코멘트를 듣고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목차에 따라 새로운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 이전에 쓴 글과 연결성이 있는가?
– 다음에 쓸 글은 전체 내용상 어디에 위치하며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가?

* 5월 1일(토) 14:30-17:00

6회차. 서로 피드백 주고받기 & 편집자와 소통하기
– 네 번째 시간과 마찬가지로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고 편집자와 소통합니다. 이미 한 번 해보았으므로 이 과정이 더 수월하리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글을 마무리하고 이번 시즌을 정리해봅니다.

– 지금까지 쓴 2개의 글을 토대로 책 한 권을 쓸 수 있을까?
– 다른 주제로 새로운 글을 쓸 수 있을까?
– 이제 ‘쓸 수 있는 사람’이 되었는가?

* 5월 15일(토) 14:30-17:00

진행 방식

  • 파트너 발표와 멤버들의 토론으로 매회 150분을 함께 합니다.
  • 폭넓은 시야 확보를 위한 발산의 시간, 깊이 있는 관점 정립을 위한 수렴의 시간이 이어집니다.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마무리 합니다.
  • 온라인 멤버는 줌(ZOOM)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참여하며 화상으로 함께 토론합니다.
  • 매회 Small Talk ➝ Partner Lead ➝ Deep Dive ➝ In-depth Discussion ➝ Check Out 순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산업의 멤버들과 근황을 나눕니다. 

파트너가 준비한 발표를 통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영감을 얻고 생각의 폭을 넓혀갑니다.

Partner Lead에서 진행한 콘텐츠에 대해 파트너와 멤버가 서로 질의응답을 하며 흩어져 있던 생각의 파편을 맞춰갑니다. 

앞서 다룬 내용을 나의 삶과 조직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멤버들과 의견을 주고 받습니다. 

오늘의 시간을 입체적으로 기억하고 자신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4가지 관점에서 생각을 정리하고 리뷰를 남깁니다.
* 4L: Liked, Learned, Lacked, Long for

코로나19 관련

안전한 진행을 위해 1. 마스크 착용, 2. 손 소독, 3. 지정석으로 운영합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오프라인/온라인 병행하며 선택적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 3단계 시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며, 향후 오프라인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권이 제공됩니다.

HFK 멤버십

HFK는 직장인들의 전략적 외부활동으로 멤버십에는 3가지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테마: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테마 둘러보기→ 클릭
2. 세미나: HFK가 주목하는 비즈니스 트렌드를 이야기합니다. 
   – 과거 세미나 둘러보기→ 클릭
3. 이벤트: 다양한 산업/직무의 멤버들과 네트워킹을 합니다. 
   – 과거 이벤트 둘러보기→ 클릭

HFK는 당신이 좋은 동료, 신뢰받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성, 관계, 성장을 제안합니다.

  • 3개월 온라인 멤버십 ₩390,000 (월 ₩130,000)

    테마 6회, 세미나 6회, 이벤트 다수
    * 테마, 세미나 온라인 참여

  • 3개월 시즌 멤버십: 재등록 ₩420,000 (월 ₩140,000)

    테마 6회, 세미나 6회, 이벤트 다수, HBR 매거진 1권
    * 1회 이상 등록한 멤버 대상

  • 3개월 시즌 멤버십: 첫등록 ₩540,000 (월 ₩180,000)

    테마 6회, 세미나 6회, 이벤트 다수, HBR 매거진 1권

Changing Place, Changing Time, Changing Thoughts, Changing Future

Maurizio Nannucci